본문 바로가기
IT

우리 은행 오픈 뱅킹 : IE를 벗어난 여러 브라우저를 지원

by 판단중지 2011. 7. 26.
우리 은행 오픈 뱅킹은 사실 오픈한지 상당 시간이 지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는 그렇게 많지 않은 듯이 보여집니다. 그것은 아마도 상대적으로 IE라는 웹 브라우저가 절대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Bloter.net에서는 이와 관련해서 금융관계자들 대담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련포럼 - http://www.bloter.net/archives/54292




우리 은행이 그중에서도 가장 빨리 적용한 사례입니다. 아래는 현재 우리 은행이 지원하는 버전의 OS별 웹 브라우저입니다.
개인적으로 맥북을 쓰면서 가장 불편할 때가 인터넷 뱅킹할 때랑 쇼핑할 때입니다. Active X를 무조건 깔고 인증서랑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등이 설치가 되어야만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니 때로는 정말 짜증이 나는 것이 프로그램 설치가 세월일 때도 있고 때로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는 경우도 있어서 불편할 때가 한 두번이 아닙니다.

 


보면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을 하는 데 버전 확인은 해봐야 할 듯합니다. 그리고 사실 당연한 건데 웹 표준 준수를 해서 인증을 받았다는 마크가 달려져 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우리나라 웹 사이트들이 얼마나 표준을 안 지키고 IE에 맞도록만 개발해왔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것도 현재 초기 개발은 IE로 맞추어서 했는 데, Converting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역시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모바일로의 확대가 이 오픈 뱅킹을 유발시켰다고 보여집니다.

중요한 사항을 잊어버릴 뻔 했는 데, 우리은행 오픈 뱅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OTP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것은 보안카드로는 문제가 있어서 One Time Password 생성기를 이용하여 이체등의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 은행에서는 OTP를 원래는 돈을 받고 발급하는 것을 선착순으로 무료로 발급하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 은행 오프 뱅킹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이 OTP 발생기를 받아서 맥 OS에서나 윈도우즈에서 크롬등의 브라우저로 인터넷 뱅킹을 하고 있습니다. 아참 하나더 말씀드리면 공인인증서는 그래도 필요합니다. 이체시에 OTP로 비밀번호를 확인하고 다시 공인인증서로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기 때문입니다. OTP는 서버와 내가 가진 발생기가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업데이트하면서 맞춰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하시고 꼭 IE로만 사용하지 않으셔도 인터넷 뱅킹할 수 있다는 점을 아셨으면 합니다. 오히려 IE로만 할 수 있는 것이 더 이상하지 않은 가 합니다. 그리고 크롬 웹 브라우저로 하니 사실 속도나 안정성도 더 좋은 거 같습니다. 

아직 맥북에서는 안해보았는 데 한번 더 해보고 첨언을 붙일 까 합니다. 

현재 글을 쓰는 시점에서의 맥 Lion에서는 파이어폭스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크롬이나 사파리는 8월말에 지원할 것이라는 답변을 트위터를 통해서 받았습니다.  

참고하십시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