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빅 데이터 혁명 - 권대석 :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학습하라.

판단중지 2013. 1. 20. 14:37



빅데이터 혁명 - 6점
권대석 지음/21세기북스(북이십일)

이 책은 빅데이터라고 불려지는 데이터들에 대한 개요를 이야기하고 있다. 비정형데이터들이 이제 네트워크에 상당히 많이 모여있게 되는 상황에서 이 데이터들을 활용해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저자는 병렬 컴퓨팅으로 학위를 받고 이 빅데이터의 본고장인 미국에 가서 이것을 활용해서 일을 할 기회가 있었지만 한국에서 창업하여 클라우드 등의 컨설팅 서비스를 하고 있는 데, 이것이 아직은 국내에 생소하다. 일반 기업에서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도 낮은 데, 빅데이터까지 진전이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은 오바마가 각종 데이터들을 모아서 데이터 분석 과학자들을 고용해서 선거에 승리한 것은 익히 알려진 것이다 - 참고로 EBS의 다큐프라임- 킹 메이커3부작의 3부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정확하 타켓을 설정하고 형세 분석을 해서 이긴 것이다. 데이터의 승리인 것이다. 상대적으로 공화당은 그렇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네가티브도 네트워크가 활성화됨에 따라서 수정이 빨리되거나 역풍을 맞는 것이다.


Chapter 1 빅데이터 세상이 온다
줄리아니는 왜 대통령이 되지 못했나?
오바마는 어떻게 대통령이 되었나
빅데이터, 정치가의 신념을 비웃다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왜 하필 지금 빅데이터인가
손익을 좌우하는 빅데이터의 엄청난 가치
빅데이터는 클라우드, 슈퍼컴퓨팅, 소프트웨어 산업과 전문가의 결합이다

Chapter 2 삶을 혁신하고 내일을 예측하는 빅데이터 혁명
빅데이터, 클라우드, 슈퍼컴퓨팅을 활용한 의료혁명
내 평생 의료 기록을 내 PC에서 보고 싶다 - 클라우드와 의료
내 아이는 몇 살쯤 암에 걸릴까? - 슈퍼컴퓨팅과 의료
슈퍼컴퓨터, 병원 가운을 걸치다 - 빅데이터와 의료
빅데이터, 클라우드 의료 실현의 문제점
왕따와 교권 침해, 빅데이터로 해결하다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로 입시 문제 해결


위의 목차를 보면 데이터들이 어떻게 활용될지 알 수 있다. 유전자 분석 데이터를 가지고 질병을 예측하고, 범죄를 예측하여 예방한다. 


미국은 공공 서비스 부분을 데이터들을 모아서 API형태로 지원하고 있다. 우리도 이런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을까? 예를 들면 우편번호 API를 우체국서 제공해서 개별 기업들이 따로 그것을 만들지 않아도 같이 쓸 수 있거나 말이다. ( 이 부분은 현재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데이터는 집중하고 대신 활용도는 높일 방안을 우리는 찾아야 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