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MS Office를 대체할 만한 오피스 프로그램- 오픈 오피스, 구글 드라이브, 싱크프리

by 판단중지 2013. 1. 12.


많은 사용자들이 이제 맥북이나 리눅스같은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모바일이 활성화되면서부터는 웹 기반의 작업들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기존의 윈도우즈 사용자들이 맥이나 리눅같은 것으로 옮겨갈 때, 가장 고민되는 것이 두 가지가 있다.


1. 인터넷 뱅킹,온라인 쇼핑 결제

2. 오피스 문제


1번은 같은 경우에는 현재 국내 은행이나 쇼핑몰등에서  IE기반에서 크롬이나 사파리, 파이어폭스같은 다른 웹 브라우저를 지원하기 시작해서 변화가 많이 일어나고 있고 은행권에서는 SSL과 One Time Password를 이용해서 보안 수준을 강화해서 인터넷 뱅킹을 사용가능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2번의 경우에는 대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다. 그런데 의외로 이 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야기를 드렸으면 한다. 


1. 오픈 오피스 ( http://www.openoffice.org/ko/

이 오피스는 MS office를 대체하기 위해서 오픈소스 형태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당연히 이 프로그램은 소스가 공개되어져 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즈, 리눅스, 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냥 사용자는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을 하면 된다. 그리고 공짜다. 


개인적으로는 맥북에서 MS Office의 파일을 열어서 수정할 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그리고 아주 다양한 언어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서 그 대용으로 써도 아주 훌륭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2. 구글 드라이브 ( https://drive.google.com )

이건 일단 구글 계정만 있으면 가능하다.  그래서 구글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들어가서 파일을 생성하고 만들면 된다. 이것의 강점은 웹 브라우저 기반한 것이므로 어디서든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자체가 하나의 온라인 스토리지 역할을 하므로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을 받아서 내 PC의 특정경로를 연결하여 두고 작업하고 그 안에 저장을 해두었다가 이동해서 웹 브라우저 상에서 열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 나의 경우에는 외부 개발자와 Co-working을 하면서 공유 문서를 만들고 둘 다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그 안에 문서 작업을 해서 온라인 동기화를 해서 어디서 해당 문서를 공유하면서 확인하고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단지, 용량이 기본이 5GB라서 좀 작지 않나 했지만 단순 문서들만 보면 그 정도로 충분히 작업을 하는 것에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낟. 



3. 싱크프리 ( http://www.thinkfree.com, online.thinkfree.com )

이 프로그램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제법 있으시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은 일단 한컴에서 만든 것이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작동한다. 그리고 사실 이 싱크프리는 국내보단 해외에서 더 유명한거 같다. 한때, 이 싱크프리를 구글에서 탐낸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다. 그것은 구글 드라이브에 장착할 웹 오피스 프로그램이 필요했는 데, 그때 벌써 이 싱크프리가 자바기반으로 상당히 해외에서 유명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는 소문일 뿐이 되었지만 그것만으로도 좀 인터페이스나 기능은 아주 좋다고 할 것이다.





기본적인 방식은  구글 드라이브와 유사하다. 회원가입을 하면 현재 용량은 1기가가 기본이다. 따라서, 용량보다는 다양한 기능을 쓰고 좀 MS Office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원한다고 하면 이걸 쓰면 적응이 쉽게 될 거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