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롤압박 있습니다.
첸나이에서 우여곡절끝에 델리로 도착해서 잔 이후에 숙소에서 예약해준 렌트카를 타고서 타지마할이 있는 아고라로 이동을 하기로 했다. 숙소에 계신 분에게 물어보니 대략4시간정도 걸린다는 이야길 들었고, 가면 100루피정도를 주고 가이드를 쓰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는 이야길 들었다.
아침 7시반에 숙소 밖으로 나가니 렌트카가 있었다. 차종은 도요타의 INNOVA SUV다. 생각보다 안은 훨씬 넓고 편안해서 장거리 이동에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그런 차이다.
인도는 영국영향으로 우측통행이다. 즉, 운전석이 우측에 있다. 따라서, 한국사람은 운전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서 보통은 드라이버를 고용한다. 렌트가 업체에서는 드라이버를 포함해서 대여를 해준다.물론 팁은 알아서 대략 주라고 하는 데 400-500루피정도 주면 될거라고 숙소에서 이야길 해준다.
우리의 드라이버는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시크교도다. 사실 인도인중에서 터번을 쓴 사람도 있고 안그런 사람도 있는 데 그게 궁금해서 물어봤다. 당신은 터번을 썼고, 다른 사람은 안썼는데 무슨 차이가 있냐고 했더니 자기는 시크교도이고 다른 나머지 대부분은 힌두교, 이슬람교라고 했다.
시크교도는 머리를 깍지않는다. 그래서 터번을 쓴다는 것이다. 파키스탄 접경의 펀잡지방에서 주로 거주하는 이들이 시크교이며 카스트제도를 부정하며 인간 평등을 이야기하는 종교라고 한다.
시크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사항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위키에서 가지고 온 것이다.)
개조(開祖) 나나크(1469∼1539)는 라호르 근처에서 출생했으며, 하급 카스트의 카트리 출신이다. 30세 경에 신의 계시를 받아 전도생활에 들어가 널리 인도 각지를 순회하면서 힌두, 이슬람 설교자들과 종교 문답을 벌이고, 또 메카를 순례하고 만년에는 고향에 정주하여 포교활동에 전심하였다.
그의 교의(敎義)는 이슬람의 알라에 가까운 유일신에 귀의하여 신에 대한 사랑과 현세의 선행(善行)으로만 인간은 구제된다고 믿는 것이다.
힌두교의 번잡한 카스트, 미신, 종교 의식을 배격하고, 인간의 절대 평등을 주장하였기 때문에 신도 중에는 하급 카스트 출신이 많고 개창자의 지위는 구루의 칭호를 갖고 후계자에게 계승되었다.
그 경전(經典)은 그란트라 불리는데, 개조 나나크를 비롯하여 구루들의 언행록을 집성한 것이다.
제6대 구루 무렵부터 무굴 제국의 지배에 대한 저항운동을 활발히 전개하여, 교단은 민족주의자, 불평분자, 비적(匪賊)들을 흡수하여 군사적 집단의 양상을 띠고 항시 무굴 황제와 충돌하였다.
초기의 평화로운 자세를 잃고 점차 전투적 색채를 짙게 띠어 이슬람교와는 멀어져 18세기 중엽에는 불법단체로 몰려 소멸의 위기까지 처했으나 곧 세력을 회복하고, 란지트 싱을 수장(首長)으로 받들어 교단의 재통일에 성공하였다.
펀자브 지방을 근거지로 하여 서유럽식 군대를 편성하여 영국세력과 항쟁하였고, 1845년 시크 전쟁이 발발되기도 하였으나, 1849년 영국의 지배에 굴복하였다.
일단 대략 5시간 넘게 아그라로 이동을 했다. 가는 도중에 잠깐 정차를 하면 어디선가 사람들이 문을 두들긴다. 돈좀달라고, 혹은 사진찍으라고 코브라같은 것을 창문너머로 보여준다. 그런데 이상하게 그걸 찍으면 돈을 요구할거 같은 그런 느낌이 들어서 창문을 열지 않았고 드라이버는 절대로 열지 말것을 요청했다.
그 사람들이 당신을 속일거라면서 말이다.
하여간 그런 우여곡절 끝에 타지마할 서쪽문입구에서 내렸다. 이때가 대략 12시반정도?
서쪽 문 입구에서 내린 이후에 드라이버로부터 주의 사항을 들었다. 여기 가이드나 사람들이 외국인이라고 무엇을 사라고 하거나 하면 절대로 듣지 말라는 것이다. 속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숙소에서도 같은 이야길 들었다.
내리자마자 우릴 호객한 것은 사이클릭샤다. 동료와 나는 500미터 정도 걸어야 하는데 걸어갈까 하다가 한 소년이 10을 외치는 말에 혹하여 "10루피 오케이?"하고 타서 약 5분도 안되는 시간후에 내렸다. 웃기는 것은 그 이후다. 내 동료가 10루피를 주자 자기는 10불이라고 이야길했다는 것이다.
문제의 그 소년이 몰던 사이클릭샤.
우린 둘다 황당해 했다. 우린 분명히 10루피라고 했다.그런데 10불내라고? 그냥 10루피를 두고서는 와버렸다.
나중에 보니깐 내린 장소옆에는 낙타 릭샤도 있었다.
대단하다는 말만 나왔다. 낙타가 끄는 마차라니 말이다.
하여간 우린 매표소로 향했는데 아직 문을 열지 않았는지 사람들이 줄지어서 서 있었다. 그 사람들은 현지인도 있었고 외국인도 있었다. 매표소 줄이 상당히 길지만 외국인 전용줄은 따로 있어서 좀 빨리 설수 있었는데 문제는 가격이었다. 내 기억으로는 현지인은 10루피인데 외국인은 750루피다.75배인것이다. 그전에 이야길 듣긴했지만 75배라니 이건 너무하다고 생각이 되었다.
하여간 그러면서 우린 매표소에 같이 서있던 캐나다사람이랑 이런 이야길했다. 너무 비싸다. 외국인이 무슨 봉이냐 그러니..그 캐나다인이 웃으면서 그러면 이마에 점하나 찍고 인도인 행세해라. 그러면 10루피다. 그냥 웃고 말았다. 거기서 키르키스탄 아주머니를 만났는데 그분은 우리보고 어디서 왔냐길래 한국서 왔다고 하니 한국사람들은 자기보다 훨씬 작은 데 너희는 왜 그렇게 크냐고 하길래...아 그건 우리 전세대는 작았는데 체격들이 커졌다고 이야길 했다.
그리고 나서도 가이드들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붙어서 우리에게 자기를 고용하라고 하는 이야길 들었다. 그런데, 난 바로 앞에 릭샤타면서 한번 속은 기분이라서 이들 말을 안믿게 되었다. 돈을 미리주면 그냥 가버릴거 같고 그렇다고 끝나고 주면 또 좀 전과 같은 상황을 맞이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우린 거부하고 서문으로 들어갔는데 내가 아이팟의 이어폰을 작은 백안에 가지고 있어서 좀 문제가 되었다. 안에서는 아이팟과 같은 mp3 Player와 이어폰 사용이 금지되고 있었다. 따라서 그것을 사용할 수 없었다. 경찰은 내게 아이팟은 어디있냐고 묻길래 없다고 했더니 만약 안에서 이어폰이나 아이팟을 사용하면 절대 안된다는 것을 내게 주지시켰다. 내가 알었다고 몇번이나 이야길하고서야 들어갈 수 있었다.
들어가니간 일단 세군데의 문에서 들어오도록 하고 있었다. 그것은 내가 들어간 서문을 비롯해서 동/남문으로 보여졌다.
거기서 다시 전면에 보이는 이 건물을 통해서 타지마할의 본 건물인 흰색 대리석 건물을 볼 수 있었다.
사진으로만 보던 건물을 직접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건물 저편으로 흰색대리석으로 지어진 건물이 보였다.
대단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일단 우린 해당 건물을 통과해서 보기로 했다.
아래 사진들은 타지마할에서 찍은 사진들이다. 보면 알겠지만 둥근 모스크 형태에 첨탑이 올라가 있어서 이슬람양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그라성과 타지마할을 지은 왕조는 무굴제국으로 이슬람을 기반으로 한 왕조였다. 나중에 아그라성과 타지마할을 지으면서 국고가 바닥나서 왕인 샤자한은 그 아들에게 아그라성으로 유폐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정면에서 바라 본 타지마할
4개의 탑이 각 위치에 있다.
여기서부터는반드시 신발을 벗거나 신발커버를 사용해야 한다.
각종문양과 글자로 표시
좌우측면에는 같은 건물이 있다.
건물내부로 들어가기 위해서 늘어선 대기행렬
건물내부안
외벽의 대리석 문양과 그림
좌우측면 건물의 내부
타지마할 뒤편은강이 흐릅니다.
우측건물에서 타지마할을 본 전경
우측건물 내부 모습
우측건물내부에서 본 사진
왼쪽 아래에 계신 분이 키르키스탄에서 오신 아주머니
각종문양이 대리석건물과 조화를 이룬다.
타지마할로 올라가는 입구
나오는 문의 건물뒷편에서는 다들 그늘진 곳에서 쉬었다.
이 청년들이 우리 모습을 찍을 때 우린 이들을 찍어댔다.서로서로
마지막으로 여기서 화장실 갈때 화장실 입구에 지키던 사람이 있었고 그 사람이 팁을 요구했다. 그런데, 관광지마다 갈때마다 외국인에게는 이상하게 팁을 요구했다. 작은 금액이긴 했지만 거의 10루피씩 준거 같은데,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다.
내국인에게는 받지 않으면서 외국인에게는 받고 있었고 사실 그렇게 아주 좋은 시설도 아니었다. 그럼에도 어디서나 관광지에서는 돈을 받고 있는 데 사실 그게 그렇게 좋게 보이지는 않았다.